자동차사고 대처방법

갑자기 사고가 나면 당황하기 쉽습니다.

이때 당황하여 꼭 필요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지나치는 실수를 범할 수도 있습니다.

흥분된 마음을 가라앉히고 냉정하게 주변정황,상대방,나의상황,목격자 등 피해 및 인적상황을 파악하여 적절하게

대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동차사고 대처방법

가. 가해자로 예상되는 경우

사고즉시 멈춘 후 부상자 확인을 합니다.

고속도로에서는 안전조치를 가장 먼저 합니다.

부상자 병원 이송은 주변 사람에게 부탁하고 운전자는 사고의 여러가지 증거를 신속히 확보합니다.

경찰서 신고는 분쟁의 소지가 있을 경우 합니다.

사고관련 사항은 모두 메모를 해 둡니다.

운전면허증은 상대방에게 주지 않도록 하시고,100%과실은 인정하지 않도록 합니다.

(추후 분쟁 및 보험사에서 인정하지 않을 경우 확대된 손해는 개인경비로 부담해야 하는 등의 여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사고대처법

나. 피해자로 예상되는 경우차량번호,운전자,소유자(등록증)의 연락를 확인합니다

보험가입여부(가족한정,연령특약)를 확인합니다.

교통사고사실 확인원 교부신청을 해서 사고내용을 확인합니다.

병원 진단서 상병명 및 진단 기간은 필히 확인합니다.

가해자가 직접 배상시에는 재산 상태도 확인합니다.

진단서의 병명은 다친 부위와 대조해 보시길 바랍니다.

 

다. 사고시 4가지 책임

사고가 났을때 가해자는 크게 형사상 책임,민사상 책임, 행정적 책임,도의적 책임등 4가지의 책임이 발생합니다.

형사상 책임징역 , 금고, 벌금 ,과태료 등의 처벌이 있으며 14일간의 유예기간내 합의 여부에 따라 책임을 추궁합니다.

뻉소니 사고 10대 중과실, 사망 또는 종합보험 미가입시에는 형사상 책임을 본인이 져야 합니다.

민사상 책임고의 또는 과실로 인한 위법행위로 타인에게 가한 손해 배상책임 입니다.

 

자동차사고

※ 자동차보험에서 보상하는 것은 ” 민사상의 책임” 에 한정됩니다.

행정적 처분사고원인 및 결과에 따라 범칙금/ 벌점제에 의한 행정처분 및 제재가 됩니다.

도의적 책임 피해자 및 그 가족에 대해 사죄의 뜻을 표해야 합니다.

가고유형별 조치다중 추돌사고인 경우  앞차 운전자에게 충격횟수를 확인합니다.

3

 

※ 목이나 허리를 심하게 다친 경우에는 절대 전문요원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위험방지 조치-현장보존은 교통소통에 지장이 없는 범위내에서 꼭 필요한 경우에 한하고 경고등,

안내표지를 설치하여 제2의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시기바랍니다.

-차량 통행이 빈번한 도로나 심야에는 특히 조심사고의 신고-모든사고는 경찰관서(경찰서,파출소,지서)에 신고하도록 의무화되어 있습니다.

(112에 즉시신고,규정은 3시간이내)
-경미한 손해의 경우에는 보험회사 신고만으로도 처리할 수 있지만 피해자가 불명확하거나

사고사실을 객관화 시킬 필요가 있을 때에는신고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사고내용의 메모 및 증거의 확보-6하원칙에 의해 사고내용을 메모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번호,운전자,면허번호,소유자,피해자 성명,나이,주민번호,병원,연락처,기타 필요한 사항 등)

-증거의 확보

사고현장 사진,스프레이 또는 분필을 이용한 현장 표시,

쌍방이 서명 날인한 확인서,목격자의 확보다 잊어도 이것만은 기억하세요-사고 상황을 경솔하게 속단하여

과실을 100%인정하거나 손해배상을 약속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사고현장의 증거물과 목격자 증인을 확보하시기 바랍니다.

-구급신고(119),경찰(112),삼성화재(1588-5114,1번)에 즉시 신고하여 자문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닫혀있습니다.